본문 바로가기
w

필사ㅣ마케팅이다 / 세스고딘

by readwrote 2023. 10. 20.
반응형

 

[마케팅이다]  세스고딘

 

- 꿈과 욕망 그리고 당신이 섬기고자 하는 커뮤니티에 당신이 하는 마케팅을 깊이 뿌리내리게 하는 문제를 다룬다. 사람들을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고, 당신이 스스로 자랑스러워할 일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시장에 끌려다니는 것이 아니라 시장을 이끄는 문제를 다룬다.

- 마케팅은 변화를 일으키는 행위다.

- 긴장을 창출하고 해소함으로써 이룰 수 있다. 또한 새로운 문화를 자리 잡게 하고 위상의 역할을 인식하고 바꿈으로써 (또는 유지함으로써) 이룰 수 있다.

- 개선을 이루는 첫 단계는 더 나은 것을 만드는 것이다.

- 이제 효과적인 마케팅은 자기중심적인 대중 대신 공감과 섬김에 의존한다.

- 부지런히 노력해서 시장을 따르고 시장(에서 당신이 차지할 부분)과 협력해야 한다.

- 효과적인 마케팅은 고객의 세계관과 욕망을 먼저 이해하고 공감을 얻으려 노력한다.

- 1. 들려줄 만한 이야기가 있고, 세상에 기여할 만한 가치가 있는 물건을 고안하는 것이다.

2. 그것을 소수의 사람들에게 혜택을 주고 사랑받을 방식으로 설계하고 제작하는 것이다.

3. 이 소수의 집단, 최소 유효시장에 내재된 내러티브와 꿈에 맞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이다.

4. 모두가 흥분하는 일, 바로 입소문을 퍼뜨리는 것이다.

5. 종종 간과되기도 하지만, 오랫동안 꾸준히, 일관되게, 정성껏 일으키고자 하는 변화를 기획하고, 주도하며, 그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에게 후속 작업에 대한 승낙을 받고 이 변화에 대해 배우겠다는 참여를 이끌어내는 것이다.

- 그러려면 자신이 섬기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문제에 공감하며 그들을 이해해야 한다.

- 변화를 일으키고 싶다면 문화를 만드는 일부터 시작하라. 긴밀하게 조직된 집단을 구성하는 데서 시작하라. 사람들을 한데 엮는 데서 시작하라.

- 마케터들이 알아야 할 것.

1. 열의와 창의성을 갖춘 사람들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실은 그들만이 가능하다). 당신이야말로 지금 그렇게 할 수 있으며, 스스로 상상하는 것보다 더 많은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2. 모두를 바꿀 수는 없다. 따라서 '누구를 위한 것인가?'라는 질문부터 하라. 이는 당신이 해야 할 행동의 기준이 되며 (내면과 바깥 세상에서)불신자들을 상대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3. 변화를 일으키고 싶다면 의도를 담아라. 그것이 최선이다. '무엇을 위한 것인가?'생각하는 것은 일을 할 때 중요한 태도다.

4. 사람은 자신에게 이야기를 한다. 우리 각자가 자신에게 하는 이야기는 완전히 그리고 전저긍로 진실이다. 행여 그렇지 않다고 그들(또는 우리)을 설득하려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5. 끼리끼리 이야기하는 집단, 사회적 지위 등에 따라 비슷한 결정을 내리는 집단으로 정형화하여 묶을 수 있어야 한다.

6. 당신이 하는 말은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 하는 말보다 훨씬 덜 중요하다.

- 마케팅은 우리가 섬기는 사람들을 대신하여 변화를 일으키기 위한 노력이다.

- 사람들은 그 물건이 자신을 위해 뭔가 해주길 원한다.

- 사람들은 그 작업을 직접 했을 때 얻게 될 만족감을 원한다.

- 우리는 이야기를 들려준다.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시간의 흐름을 뛰어넘는 진실된 이야기 말이다. 이는 우리가 만든 제품과 서비스, 우리가 행하는 모든 것을 진실해 보이도록 만든다.

우리는 유대감을 형성한다.

사람들은 외롭다. 다른 사람들에게 보이고, 알려지기를 원하다. 때로는 어떤 것에 소속되고 그래야 더 안전하며 때때로 더 재미있다고 느낀다.

우리는 경험을 창출한다.

제품을 사용하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 자선단체에 기부하는 것. 집회에 참석하는 것. 고객 서비스 센터에 전화하는 것. 이 모든 행동은 이야기의 일부다. 이런 행동들은 일종의 유대감을 형성한다. 마케터로서 우리는 목적을 갖고 의도적으로 이런 경험을 사람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

- 시장에 이끌리면 고객과 그 친구들의 희망과 꿈에 대해 많이 생각하게 된다. 그들이 왜 짜증이 났는지 귀를 기울이고 문화를 바꾸는 데 투자하게 된다.

- 시장을 따르면 오래갈 수 있다.

- 사람들은 믿음에 어긋나는 정보를 무시하고, 단기적 편익을 위해 장기적 편익을 희생하며, 무엇보다 자신과 동일시하는 문화의 영향을 받아서 비합리적 요구에 따라 행동한다.

- 당신이 이뤄낼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더 낫다. 당신이 일으키고자 하는 변화를 구체적으로 정하고 실행에 옮기는 것이 더 낫다. 그 다음 그 성공을 토대로 더 큰 과제에 도전하여 같은 과정을 반복하면 된다.

- 까다로운 엄마는 지프를 고릅니다 - 위상과 존중에 대한 약속이다. 

충성을 맹세합니다 - 소속에 대한 약속이다.

지구에는 뛰어난 변호사가 필요합니다. - 연대와 정의에 대한 약속이다.

약손은 당신이 일으키고자 하는 변화와 직접 연관되며, 당신이 바꾸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전달된다.

- 그들의 겉모습이 아니라 그들이 꿈꾸는 것, 믿는 것, 원하는 것을 토대로 선택하라. 다시 말해서 인구집단이 아니라 심리집단을 기준으로 삼아라.

- 마케터로서 우리는 세계관에서 출발해야 하며, 그 세계관을 지닌 사람들에게 동참하도록 권유해야 한다.

- 당신이 서비스를 제공하길 원하는 사람들을 골라라.당신의 메시지를 가장 열린 마음으로 들어줄 사람들을 골라라. 또 이에 알맞은 다른 사람들에게 입소문을 내줄 만한 사람들을 골라라.

- 바다 대신 큰 수영장을 찾으면 된다. 거기서 시작하여 철저하게 집중하라. 한 수영장에서 효과를 봤다면 그 다음 다른 수영장을 찾아라. 더 좋은 방법은 최고의 고객들이 소문을 퍼뜨리게 만드는 것이다. 

- 나의 제품은____을 믿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다. 나는 _____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집중할 것이다. 내가 만드는 제품을 쓰면 _____에 도움이 될 것이다.

- 1. 공감에서 출발하여 그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라. 억지로 꾸며내지 마라. '어떻게 사업을 시작하지'라는 질문이 아니라 '여기서 중요한 건 무엇일까?'라는 질문을 던져라.

2. 최소유효시장에 집중하라. '이일을 반드시 필요하다고 여기며, 시도할 가치가 있는 거승로 만들어줄 최소 인원은 몇명이나 될까?'

3. 도우려는 사람들의 세계관을 연결하라. 세상에 나서서 그들이 듣고 싶어하는 이야기를 그들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전달하라.

4. 입소문이 나도록 만들어라. 당신에게 공감한 사람들이 1명씩만 데려와도 몇년안에 엄청난 수가 모일 것이다.

5. 섬기는 사람들의 주의를 끌어 신뢰를 얻어내고 이를 유지하라.

6. 더 깊이 교류할 수 있는 길을 제공하라. 당신이 하는 일에 맞는 사람을 찾지 말고 당신이 섬기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라.

7. 사람들과 함께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모든 순간마다, 긴장을 만들어내고 해소하라.

8. 자주 모습을 보여라. 또한 겸손하게 행동하며 그들이 관심 있어 하는 부분에 집중하라.

- 공감은 마케팅의 핵심

- 사람들은 최고를 기억한다. 그답은 바로 나 자신을 위한 최고이다. 

- 마케터로서 당신이 할 일은 지도에서 (일부) 사람들이 찾고 싶어 하는 특징이 있는 자리를 찾는 것이다. 이는 시장점유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자기중심적이고 일방적인 판매 제안이 아니라 일종의 너그러운 표지. 당신을 찾는 사람들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쏘아 올리는 신호탄이다. 

- 새로운 것에 매달리는 얼리 어답터는 우리의 고객이 아니다. 

- 극단으로 나아가야 한다. 독보적 입지를 찾아야 한다. 모든 것이 아니라 특정한 것을 대표해야 한다. 

- 진실하고 지속적인 행동으로 약속 지키기. 너그럽고 아낌없는 고객 서비스

- 그들은 당신이 지도상에 표시할 독보적 입지, 상상은 해도 기대하진 못했던 독보적 입지를 기다린다. 그들은 당신이 제공할 특별한 유대감을 기다린다. 보고, 보일 수 있는 능력을 기다린다. 그들은 가능성에 따른 긴장감을 기다린다. 세상을 더 낫게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기다린다.

- 꾸며내지 말고 믿음을 더하라

- 사람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 그들과 같이 어울리기가 한결 쉬워진다. 그들을 바꾸려 하거나 그들이 틀렸음을 인정하도록 만들려 하지 마라. 그냥 같이 어울리고, 교류할 기회를 만들고, 그들이 보는 것에 우리의 이야기를 더하고 그들이 듣는 것에 우리의 믿음을 더하라.

- 우리의 소명은 변화를 일으키는 것.

- 당신이 무엇을 대표하는지 알면 경쟁할 필요가 없다.당신의 이야기. 당신이 일으키고자 하는 변화의 흐름을 찾고, 구축하고, 확보해야 한다. 이는 희소성이 아니라 가능성에 기반을 둔 생산적인 자세다. 

- 버나뎃 지와 [좋은 이야기가 하는 10가지 일]

1. 우리는 경력이나 사업의 목적, 비전과 이어준다.

2. 지난 여정을 상기하여 우리의 강점을 드러내고 칭찬한다.

3. 우리의 고유한 가치와 시장에서 우리를 차별화시키는 것에 대한 이해가 깊어진다.

4. 핵심 가치를 강화한다.

5. 일관되게 행동하고 가치에 기초한 결정을 내리도록 돕는다.

6. 시장에 반응하기보다 고객에게 화답하도록 북돋는다.

7. 자신의 가치관을 반영하거나 대변하는 회사를 지지하는 고객을 끌어모은다.

8. 브랜드 충성도를 구축하고 고객에게 이야기를 제공한다.

9. 우리가 원하는 비슷한 태도를 가진 직원들을 불러 모은다.

10.  의욕을 잃지 않고 계속 자심을 갖고 일하도록 돕는다.

- 당신은 사람들을 섬기기 위해 이 자리에 있다.

- 목표는 일을 개인화하는 것이 아니다. 일에 마음을 담는 것이다.

- 시장에서 변화를 일으키려면 도구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꿈과 욕망에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가는 수단을 제공해야 한다.

- 우리는 과제나 물건이 아니라 감정, 위상, 유대감을 판다.

- 사람들을 관찰하고, 그들이 무엇을 꿈꾸는지 파악한 다음, 그들이 원하는 감정을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일이다.

- 사람들이 필요로 하고 원하는 것은 부동산 중개인을 통해 얻는 감정이다. 

- 그들은 지갑이 아니라 감정을 산다. 지갑을 만드는데 시간을 들이기 전에 그들이 원하는 감정을 파악하라.

- 당신이 예상한 대로 사람들이 행동하지 않는다면 그들이 어떤 두려움을 가졌는지 살펴라.

- 당신이 독립적이고 싶다면 자산이나 명성을 보유할 필요가 있다. 재정적으로 넉넉하기를 원한다면 적절한 사람들에게 충분한 가치를 제공하여 그들이 기꺼이 돈을 지불하게 만들어야 한다. 일에 자긍심을 느끼고 싶다면 적브한 수단을 쓰면서 문화를 오염시키는 일은 피해야 한다.

- 섬길 가치가 있는 사람들을 찾은 다음 일으킬 가치가 있는 변화를 찾아라.

- 나아갈 극단을 선택하고, 당신이 바꾸고자 하는 사람들을 찾고, 당신이 제공하고자 하는 것을 드러내 보여라.

- 항상 찾고, 소통하고, 해결하고, 주장하고, 믿고, 보고, 시험하라. 항상 틀려라.

- 스크랩북을 만들어라. 웹사이트나 이메일 캠페인, 신제품을 기획할 때 스크랩북을 만들어라.

- 당신이 상대할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고 신뢰할 만한 것들을 찾아라. 서체, 가격, 제안, 이미지, 인터페이스 같은 것들을 잘라내라. 그리고 거기에 내재된, 더는 나누어지지 않는 본래의 밈으로 분해하라. 그다음에 이 조각들을 새로운 것으로 재조립 하라.

- 그들이 그만큼의 가격을 지불할 때에는 다른 극단, 다른 이야기, 다른 종류의 희소성이 있을 때다.

- 저항할 수 없는 것은 쉽거나 합리적인 경우가 드물다. 더싼 것은 핵심이 아니다. 더 나은 것은 정의하기 까다롭다. 그러나 번성하는 기업은 거부할 수 없는 존재가 되기 위해 비논리적인 노력을 한다. 

- 슈퍼마켓은 인상적인 고객 서비스, 명민한 상품 구비, 흥미로운 제품들을 통해 고객이 거의 놀이공원에 온것 같은 기분을 느끼게 했다.

- 소수에게 중요한 존재가 되는 것이 훨씬 생산적이다. 그들은 비교적 적은 청중들에게 온 힘을 기울였으며 모든 노력을 집중했다.

- 그들은 라디오를 이용하여 대중에게 아이디어를 전파하지 않았다. 대신 관객들에게 공연을 녹음하도록 권하면서 팬들이 직접 입소문을 퍼뜨리게 만들었다. - 그들은 다수의 사람드에게 적은 지지를 받기보다 소수의 사람들에게 열렬한 지지를 받고자 했다. - 그들은 x축과 y축에서 나름의 극단을 정하고 (라이브 콘서트 대 스튜디오 녹음, 팬들을 위한 긴 노래 대 라디오 방송에 맞는 짧은 노래) 확실하게 장악했다.

- 그들은 팬들에게 이야기하고 대변할 거리를 충분히 제공했다. 팬들은 내부자가 되었다.

- 모든 롱테일(수요 곡선에서 다수이지만 비중이 작은 낮고 긴 구간)에는 숏헤드(수요 곡선에서 소수이지만 비중이 많은 곺고 짧은 구간), 바로 인기를 끈 지점이 있다. 

- 의견을 물어보는 것은 용감하면서도 멍청하다. 어떻게 보면 자신이 틀렸음을 증명해달라고 요청하는 꼴이기 때문이다.

- 유익한 조언은 상대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해준다. 상대의 두려움과 꿈과 욕구를 알도록 도와준다. 다음에 상대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게 만드는 단서가 된다. 이런 식으로 말하는 것이다. '내가 좋아하고, 당신도 좋아할 만한 것을 만들었어요. 어떻습니까? 당신의 세계관과 더 잘 맞도록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조언해줄 말이 있나요?'

- 모두가 언제나 내면의 내러티브에 따라 행동하기 때문이다.

- '우리 같은 사람들은 이런 일을 한다'에서 중요한 부분은 '우리'다. '우리'가 구체적이고, 많이 연결되고, 긴밀할수록 좋다. 마케터, 리더, 주최자가 처음 해야 할 일은 바로 '우리'를 정의하는 것이다.

- 관심있는 사람들을 모으려면 그들에게 개선을 이루는 가장 짧고 직접적인 경로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 추진력을 얻으려면 패턴을 바꿔야 한다.

- 패턴을 단절할 때는 긴장을 조성해야 한다. 그 긴장은 이미 깊게 자리 잡은 패턴은 바꿔야만 해소 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 그냥 "안 쓰면 손해"라고 말하면 된다.

- 긴장은 이렇게 다가온다. 뒤처지는 데 따른 불안을 유발하면서. 

- 효과적인 마케터는 과감하게 긴장을 만들어낸다. 일부는 적극적으로 긴장을 추구한다. 그 방법이 통하기 때문이다. 당신이 섬기는 사람ㄷ릉르 캐즘 너머로 밀어주기 때문이다. 

- 마케터들은 긴장을 창출하고, 추진력을 긴장을 해소한다.

- 변화를 일으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람으로서 긴장을 창출하고 해소하는 것이다.

- 현대의 사업 계획은 다음 5가지로 나뉜다. 진실 / 사람 / 주장 / 돈 / 대안

- 진실은 세상을 있는 그대로 제시한다. 핵심은 당신이 진입하려는 시장, 그 시장에 존재하는 필요, 경쟁자, 기술 표준, 과거의 성공 사례 및 실패사례다. 구체적일수록 좋다. 현장의 지식이 많을수록 좋다. 이야기가 생생할수록 좋다. 이 부분에서 중요한 점은 당신이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분명하게 밝히고, 당신의 가정에 대한 사람들의 동의를 얻는 것이다. 이를 위해 어떤 편하적인 입장이나 선입견을 가지지 않고 그냥 지금의 실정을 기술해야 한다.

- 주장, 당신이 상황을 어떻게 바꿀 것인지 설명한다. X를 하면 Y가 일어날 것이라든가, 얼마의 돈으로 어마만에 Z를 만들 것이라든가. Q를 출시하면 시작이 이런 식으로 반응할 것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당신은 이야기를 들려주고 긴장을 조성한다. 당신은 특정한 시작을 위해 일한다. 당신은 당신이 진입해서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예상한다. 이것이 오늘날 사업계획의 핵심이다. 프로젝트를 출범시키는 유일한 이유는 변화를 일으키고 개선을 이루기 위해서다. 사람들은 당신이 무엇을 하고 그것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알고 싶어 한다.

- 사람에 해당하는 부분은 핵심 요소를 다룬다. 현재 팀에 누가 있는지, 누가 들어올 것인지 밝힌다. 누구는 이력서와 무관하다. 중요한 것은 태도와 능력 그리고 실적이다. 여기서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다. 고객들은 누구인가? 누가 대변자인가? 그들은 위상에 대해 어떤 신념을 가졌는가? 어떤 세계관을 가졌는가?

- 돈문제. 지금은 얼마나 필요하고, 어떻게 쓸 것인가? 현금 흐름, 손익, 재무제표, 마진, 출구 전략은 어떤가? 투자회사에서는 이런 구성을 좋아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이것은 당신의 팀이 까다로운 사안을 더 명확하게 생각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아마추어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만든다. 전문가들은 당신을 위해 다른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것을 디자인한다. 사람들에게 그들만의 마법을 연상시키는 외양과 느낌을 창조한다. 

- 단지 일찍 그 일을 시작했기 때문이다. 관중들에게 그가 이전에 했던 작업들을 연상 시켰기 때문이었다.

- 변화를 일으키려면 먼저 나서서 특정한 경계에 서야 한다. 

- 우리는 그래도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청중들을 섬기는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 우리가 들고 나온 새로운 것에 반응할 유일한 청중이기 때문이다. 

- 사람들이 이미 신뢰하는 신호처럼 느껴지도록 신호를 내보내라. 그 다음 그것이 새로운 것이며, 자신을 위한 것임을 알 수 있도록 신호를 바꿔라.

- 당신이 섬기고자 하는 사람들은 당신이 누구인지 파악하려 애쓴다. 그들이 있는 세상에 모습을 보이려면 당신이 누구인지, 어디에 서 있는지 쉽게 파악하도록 만들어라.

- 당신에게 진정한 팬들이 존재하는 유일한 이유는 그들이 앞으로 당신에게 가치 있는 것을 기대한다고 알리며 당신과 교류했기 때문이다. 이 기대는 구체적이지 않으며, 정서적이다.

-  마케팅 자산을 구축하고 싶다면 유대감은 물론이고 옮겨갈 수 없는 차별화된 속성에 투자해야 한다. 사람들이 신경 쓰면 브랜드를 가진 것이다.

- 당신이 출발점으로 삼아야할 사람들은 새것 애호가들이다. 그들은 당신이 지금 해결할 수 있는 문제(새로움, 긴장, 더 나은 것에 대한 끝없는 탐색)에 관심을 가질 사람들이다.

- 가장 좋은 방법은 스스로 배우고 싶도록 만드는 것, 참여를 이끌어내는 것이다. 

- 최고의 마케터는 변화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을 찾아서 그들의 참여를 이끌어낸다. 이를 통해 변화를 우너하는 여러 사람들을 서로 연결해준다.

- 특별한 고객을 기쁘게 만들어서 얻게 되는 혜택으로 수비게 메워진다.

- 1. 다이렉트 마케팅 광고를 한다면 모든 것을 측정하라. 사람들의 주의를 끌고, 그들의 클릭을 이끌어내고, 주의를 주문으로 바꾸는 데 얼마나 많은 비용이 드는지 계산하라. 다이렉트 마케팅은 행동 마케팅이며, 행동을 측정하지 못한다면 의미가 없다. 

2. 브랜드 마케팅 광고를 한다면 인내심을 가져라. 굳이 효과를 측정하려 들지 마라. 문화와 교류하라. 무조건 초점을 맞추되 무엇보다 끈기와 인내심을 발휘하라. 

- 우리는 반복되는 것만을 기억한다. 반복적으로 접하는 사건과 이야기는 '신뢰'와 연결된다. 익숙한 것은 정상적인 것이 되고, 정상적인 것은 믿을 만한 것이 된다. "당신에게 지겹다고 해서 광고를 바꾸지 마라. 회계사가 지겹다고 할 때 바꿔라."

- 반복은 우리에게 시간차, 우리가 지겨워질 때와 사람들이 메시지를 받아들이느 때 사이에 간극이 있음을 가르쳐준다.

- 당신이 하는 모든 스토리텔링은 반복이 필요하다.

- 시장은 반복이 신뢰로 이어지도록 훈련받았다. 충분히 반복하기 전에 그만둬버리면 신뢰를 얻을 기회가 생기지 않는다.

- 현명한 마케터는 처음부터 검색할 가치가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든다.

- 일반적인 단어가 아니라 당신, 당신이 만든 것, 구체적인 것을 검색하여 당신을 찾게 만든다. 그때 구글은 당신 편이 된다. 그래서 누군가가 당신을 찾으면 당신이 그들과 제대로 연결되기를 바란다. 

- 당신을 찾는 사람들이 당신과 쉽게 연결되려면, 당신이 해야할 첫번째 단계는 사람ㄷ르이 구체적인 단어로 당신을 검색할 만큼 그들이 관심을 가질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드는 것이다. 

- 미비한 부분 때문에 계속 사과하는 것보다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수준으로 가격을 올리고 한번 사과하는 것이 낫다.

- 고객이 당신에게 바라는 것은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며, 바꿔주는 것이다. 추진력으로 이어지는 긴장을 창출하는 것이다. 당신이 감정노동을 열심히 해주어 고객이 열린 마음으로 가능성을 보도록 만드는 것이다. 그렇게 해준다면 설령 이 일을 해주는 대가로 당신이 많은 돈을 받아야 한다고 해도 고객에게 그 대가는 여전히 저렴하다.

- 이 이야기는 모두를 위한 것이 아니다. 그러나 이를 추구하는 적합한 사람에게 쩨공되면 경험의 질을 바꾼다.

- 의도적으로 사람들이 이야기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할 제품과 서비스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 보랏빗소, 분명한 의도를 가지고 해야 하며, 제품과 서비스에 그 의도를 깊이 심어야한다.

- 유능한 마케터는 고객의 경험도 책임져야 한다.

- 더 나은 것을 만들고, 그것에 대해 쉽게 이야기할 때 당신은 진정한 서비스를 하는 것이다.

- 자신에게 중요해야만 입소문을 퍼뜨린다. 자신이나 자신이 속한 집단의 목표를 진전시켜야만, 그들이 스스로 자랑스럽게 여길 이야기를 하도록 만들어야만 입소문을 퍼뜨린다.

- 일단 신뢰를 얻으면 모든 것이 나아진다.

- 고객의 생애 가치에 투자하라. 새 고객을 찾으려고 돌아다니지 말고 기존 고객을 위해 새로운 것을 만들어라.

- 목표는 새것 애호가들, 당신을 찾으려는 사람ㄷ르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를 통해 마중물을 만드는 것이다. 그 다음 자꾸 반복하여 신뢰를 구축하라. 체험하게 만들아. 입소문을 내게 하라. 비슷한 사람들이 모인 집단, 당신의 일이 그들의 정체성과 활동의 일부가 되는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이익을 거둬라.

- 1. 해당 분야에서 결정적 역할을 하고, 가장 필수적이며, 특별한 기여를 한다.

2. 의도한 시장에 속한 사람들을 연결하고, 당신이 숏헤드에 속한다는 사실을 알도록 도와준다. 이 히트작은 모두를 이어주는 연결 고리임을 알도록 도와준다.

- 사명은 사람들과 교류하며 그들이 이루고자 하는 변화를 만들도록 돕는 것이다. 그들의 세계관을 이해하고, 그들의 정체성과 욕구에 맞는 방식으로 말하고 행동하는 것이다. 무한한 가능성의 게임 안에서 사람뜰을 서로 이어주는 것이다.

- <마케터의 사명 13가지>

1. 사람들을 일하게 만들어라. 돈을 주는 것보다 더 효율적이다.

2. 사람들을 탐구하고, 학습하며, 불확실성에 익숙해지도록 만들어라.

3. 확실한 발판을 찾으려는 사람들을 도와라.

4. 사람들이 목표를 이룰 수 있는 규칙을 정하도록 도와라.

5. 당신이 대받고자 하는 방식으로 다른 사람들을 대우하라.

6. 재미로 비판하지 마라. 재미가 없더라도 교육에 도움이 될 때만 비판하라.

7. 다른 사람들이 지겨워해도 오랫동안 전술을 고수하라. 더이상 효과가 없을 때만 중단하라.

8. 가끔 압박을 중단해도 괜찮다. 사람ㄷ르은 계속 무시할 수 없을 때 당신과 당신이 추구하는 변화에 관심을 기울일 것이다.

9. 위협하지 마라. 실제로 하거나 하지마라

10. 필요한 일을 할 수 있는 역량과 끈기를 가진 팀을 구축하라.

11. 긍정적인 아이디어를 거듭 제시하면 전반적인 기준이 높아진다.

12. 다른 사람ㄷ르의 문제를 찾느라 많은 시간을 들이기 전에 당신의 문제부터 해결하라.

13. 당신의 사람들을 축복하고, 그들이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게 자유를 부여하고, 결속력을 다지고, 모두를 당신의 여정에 초대하라. 사람이 아니라 제도에 문제를 제기하라.

 

- 긴장이 사라지면 현재 상태에 만족하는 사람들도 떠날 것이다.

- 그 대안은 재투자다. 다음 것을 좇느라 항상 한눈을 파는 것이 아니라 이미 가진 것을 과감하게 지키는 것이다. 최고의 마케터는 사냥꾼이 아니라 농부다. 심고, 가꾸고, 갈고, 비료를 주고, 잡초를 뽑아라. 이 일을 반복하라. 반짝이는 물건을 좇는 일은 다른 사람에게 맡겨라.

- 한 달동안 5-6번에 걸쳐 곡선의 중간 부분에 속한 사람들과 교류했다.

- 모든 것을 걸 만큼 깊은 관심을 가졌고, 시청자와 작품을 사랑하며, 중요한 것을 만들어낸 당신.

- 중요한 것은 당신이 이루는 유대다. 모두에게 10명의 친구, 50명의 동료, 100명의 지인이 있다.

- 작품이 감동을 준다면, 영향력이 있다면, 올바른 긴장을 만들어낸다면 그들은 다른 사람에게 말할 것이다. 다른 사람에게 말하는 것이 인간이 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아이디어를 다룰 때 특히 더 그렇다. 우리가 어떻게 변했는지 다른 사람에게 말하는 것은 긴장을 완화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 그들이 섬기고자 하는 사람들과 공감대를 이루는 것은 분명하다.

- 당신이 마케팅의 대상으로 삼는 사람들을 섬기면 더 나은 것을 만들 수 있다. 단순한 고객에서 끈끈한 학생과 조언자 관계로 바꿀 수 있다.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다. 가르치고, 이어줄 수 있다. 한단계씩, 한 방울씩.

- 충분히 좋은 것은 교류로 이어진다. 교류 - 신뢰 - 볼 수 있는 기회 - 배움 - 약속 - 참여 - 더 나은 것을 이루기 위해 필요 - 결과물을 내보내라. 충분히 좋으니까. 그다음 더 낫게 만들어라.

- 유대가 없은면 더 낫게 만들 수 없다.

- 당신이 일으키려는 변화를 마케팅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훔치고 있는 것이다. 당신은 가격보다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그것은 저렴한 선물이 되어야 한다.

- 마케터의 기여는 보고자 하는, 보이고자 하는 의지에서 나온다. 그러기 위해서는 매일 우리 자신에게 마케팅하고, 우리 자신을 팔 수 있어야 한다. 관대하고 보살피는 마음으로 끈질기게 노력하면 우리가 만들수 있는 차이를 내세워 우리 자신을 팔 수 있게 된다. 

- 자랑스럽게 여길 만한 것을 만들어라. 자랑스럽게 여길 만한 것을 마케팅하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