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

필사ㅣ부의 치트키 / 김성공

by readwrote 2023. 10. 20.
반응형

 

[부의 치트키] 김성공

 

- 불행에 허우적대는 삶을 살고 싶지 않다면 부를 쌓고 대비하라.

- 부를 쌓고 인생에 선택지를 무한대로 늘려라.

- 인생이라는 한정된 시간 안에 최대치의 행복을 꾹꾸 눌러 담는 것.

- 타인에게 인정받았을 때 얻는 쾌락, 이성에게 사랑받았을 때 얻는 쾌락 등이다. 부모님, 친구 등 사회적 관계 안에서 인정과 사랑을 받지 못한 백수 아들은 결코 최대치의 행복을 얻을 수 없다.

- 모든 사람들에게 2차원적 쾌락이 행복의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사회 속에서의 비교, 평가, 시선, 공감, 감정의 전염 등 모든 것들이 유기적으로 작용하여 행복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 미래에 대해 현실적인 계산을 하고 계획을 구체적으로 수립하는 것은 경제적 자유를 실현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다.

- 창의적으로 일하고 확실히 성과를 낼 수 있는 사람만 살아남을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 모든 개인이 기업이 되고, 회사와 개인이 기업 대 기업으로 계약하는 형태가 될 것이다.

- 개인의 역량과 그 역량을 직접 세일즈하고 마케팅해서 판매할 수 있는가도 중요해질 것이다.

- 창업은 회사를 차리는 것이 아니라, 단지 내가 스스로 나의 직업을 만들어서 소득 활동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 다양한 거래 대상에게 직접 가치를 제공하고 거래를 해야 하기 때문에 그들의 원하는 바를 지속적으로 탐색해야 한다.

- 그리고 실제로 그들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했을 때 돈을 지불하는지, 만족하는지 등의 반응을 지켜보는 실험을 끊임없이 해야 한다.

- 실험을 끊임없이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사람들이 어떤 것을 좋아하고, 언제 돈을 지불하는지에 대한 감이 생기게 된다.

- 넓은 세상이 있음을 깨닫고 피나는 노력을 통해서 성공한 삶을 '쟁취하여 오는 행복'이다.

- 가장 불행해지는 것은 넓은 세상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이해하고 있으나, 스스로 실천하거나 노력하지 못해서 박탈감과 패배감을 느끼게 되는 경우이다.

- 창업형 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자기 자신을 유형화하고 정의 내리는 작업이 필요하다.

- 자기 자신을 유형화하고 정의 내리는 것만으로도 메타인지 역량을 높일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자신의 발전과 성장의 기반이 될 수 있다.

- 나의 시스템을 확실히 이해하지 못하면 시스템을 스스로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시스템에 의해 조종당하고 지배당하게 된다.

- 망각시스템이 스스로에게 탑재되어 있다는 것을 자각하고 활용할 줄 아는 것이 창업형 인간에게는 매우 중요하다.

- 미래에 얻게 되는 이득까지 고려하여 위험 정도를 판단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업데이트해야 한다.

- 사람에게 외장 하드와 램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글쓰기'다. 뇌를 컴퓨터처럼 업데이트할 수는 없다. 하지만 글쓰기를 하면 외장하드와 램을 사용하는 것과 같이 뇌의 활용도를 최대치로 높일 수 있다.

- 글쓰기를 이용하면 내 생과 계획 목표들을 지속해서 꺼내 보며 리마인드 할 수 있고 체화시킬 수 있다.

-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게 간단한 단어로 축약하여 휴대폰 등을 이용해 빠르게 메모하는 습관을 기르자.

- 이 모든 것들을 체계로 운영할 수 있는 비결을 100% 글쓰기에 있다.

- 매일 저녁 자기 전에 각 사업별로 내일 해야 할 일을 글로 정리하고, 다음 날이 되면 정리된 일을 하나씩 빠르게 처리하는 업무를 매일 반복한다.

- 창업형 인간이 되기 위해서 글쓰기는 필수적이다.

- 1. 정체성을 찾는 것은 '자신의 존재 이유'를 찾는 것과 같아서 인생의 궁극적인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살면서 마주하게 될 다양한 선택의 순간에서 가장 확실한 기준과 선택의 근거가 될 수 있다.

- 스트레스라는 출력값의 정확한 원인(입력값)을 논리적으로 분석한 이후에는 그 입력값을 받지 않기 위해 개선할 수 있고, 불가피하게 다시 동일한 입력값을 받아야만 하는 상황이라면 동일한 입력값이 들어왔을 때 어떤 식으로 대처할지 미리 계획하고 대비를 하면 된다.

- 내가 가진 한정된 자원 (시간, 돈, 에너지, 감정 등) 을 큰 성과와 성장을 만들어 줄 수 있는 곳에만 100% 투입해야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

- 단기간 내에 빠른 성장을 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내가 가진 자원의 효율적 활용이다.

- 창업형 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세계관을 확장해야 한다. 세계관의 크기를 확장하면 자원 활용의 효율을 극대화하여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

- 1. 먼저 나보다 성공한 사람들의 세계관을 지속적으로 머릿 속에 주입하고 이해하는 것이다. 책을 통해서 성공한 사람의 이야기를 배우고, 유튜브나 TV속 영상을 통해서 성공한 사람들의 스토리와 관점들을 습득할 수 있다.

2. 현재의 환경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3. 상위 계층에 제안하여 더 넓은 세계관을 직접 체험하는 것이다.

- 무보수로 인한다고 제안하는 것과 비슷한 방법으로 '무보수로 모임장을 하면서 허드렛일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 기버 성향의 멘토를 찾는 것이다.

- 내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사례를 하면 기버 성향의 사람들은 더 적극적으로 많은 것들을 나에게 줄 가능성이 높다.

- 게임뿐만 아니라 인생에서도 경쟁자를 만드는 것은 스스로의 성장을 가속화하는 데에 매우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 공략집을 만드렁 보거나, 게임에서 클랜 개념처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모임을 만들어 보는 등 게임의 시스템을 인생에 적용할 수 있는 것들은 무궁무진하다.

- 만약 내가 월 1000만 운의 소득을 얻고 싶다면 시장에서 매기는 나라는 상품의 가격을 높여야만 한다.

- 1. 나의 기능을 개선하는 것이다.

2. 나를 브랜딩 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어디서 보지도 못했던 사람의 능력보다 유명하다고 알려진 사람의 능력에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하게 되어있다. 제품처럼 나 역시 기능 개선과 브랜딩을 하기 위해서는 현재 가지고 있는 돈과 시간이라는 자원을 투자해야 한다. 자신의 기능 개선을 위해서 여러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에 과감히 투자해야 한다. 

- 과하다 싶을 정도로 끊임없이 투자해야만 빠르게 성장하고 성과를 얻을 수 있다. 

- 서로 실력적인 신뢰가 있어야만 자신의 영역을 제외한 부분은 완벽하게 팀원에게 위임하고 자신의 영역에만 완벽히 몰입하고 집중해 성과를 낼 수 있다. 

- 나와 함께 일했던 모두에게 신뢰를 지켜내고, 나를 신뢰하는 사람의 모수를 많이 늘리면 늘릴수록 장담컨대 가만히 방구석에 앉아만 있어도 좋은 기회들이 지속해서 찾아오게 되어 있다.

- 1. 가설을 세운다.

2. 구현기술과 실행력을 이용해서 아주 간단한 포장지를 만든다.

3. 포장지만 미리 팔아보기를 해본다. 

- 고객이 실제 내가 팔려는 상품의 구매 여부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포장지만으로도 충분하다.

- 비효율의 과정은 결코 잘못된 과정이 아니라 필수적인 과정이고, 성공한 모든 이들의 시작이 내 지금의 모습과 크게 다르지 않았을 것이라는 점을 알아두자. 

- 우리는 고객에게 무언가에 대해 제안했을 때 무조건 비용지불을 요구해야 한다.

- 미리 팔아보기를 할 때는 무조건 고객에게 돈 또는 개인 정보를 지불하는 데이터를 얻어내야 하며, 그 데이터들을 많이 얻었을 때 비로소 미리 팔아보기가 잘 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는 것이다.

- 적어도 창업에서 만큼은 절대 본인의 논리적 결론을 믿어선 안된다.

- 창업가의 마인드를 가지고 끊입없이 실험을 통해 고객의 진짜 니즈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가치를 제공하자. 

- 실험이 곧 창업이고, 창업이 곧 실험이다.

- 시작은 무조건 패스트 팔로어가 되어야 한다.

- 나는 '행복, 강점, 시장'의 교집합을 만들어서 창업을 했고, 그에 따라 인생에 최대의 행복 총량을 만들고 있다고 자부할 수 있을 만큼 만족도 높은 삶을 살고 있다.

- 당신도 정체성과 일치하는 창업 가설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지속해서 자신이 어떤 것에 행복을 느끼는지, 어떤 강점을 가졌는지 논리적인 결론을 내리고 쌓아가면서 시장의 흐름 또한 지속해서 주시해야 한다. 그 과정에서 분명 3가지의 교집합이 되는 가설을 찾고 창업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마케팅 강의 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계획한다면 시작은 '스터디'로 하는 것이 적절하다. 타인을 이해시키는 과정에서 지식의 밀도가 더 견고해지기 때문이다. 타인을 이해시킬 수 있는 수준이 되어야 완벽한 전문성을 가진 것이라고 볼 수 있다. 

-  1. 자신의 구현 기술에 대한 재료도 지속적으로 수집을 해야 한다. 2. 세계관 확장을 해야만 더 광범위한 가설 수립을 할 수 있다. 

- 당신이 판매하는 것이 정말 좋은 제품일수록 더 마케팅을 잘해야 할 의무가 있다.

- 자신의 돈을 잃기 싫어서 생긴 '회피동기'는 매일같이 움직이게 하는 실행력을 만들어 냈다는 것이다.

- 접근 동기와 회피 동기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환경 설계만 잘해도 실행의 밀도를 높일 수 있고, 그만큼 성장도 빠르게 할 수 있다.

- 극한의 스트레스 상황은, 우리가 최대치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각성 상태로 만들어준다. 

- 각성상태를 자주 발현하다 보면 자신이 가진 역량의 최대치가 성장하게 되는 것이다. 

- 당신이 진저응로 창업형 인간이 되고 싶거나, 빠르고 밀도 있게 성장하고 싶다면 의도적으로 긍정적 스트레스를 만들고 자신을 여러 번 각성 상태로 만들어야 한다. 

- 인지 / 호기심 / 몰입 / 의심 / 욕구 / 구매돌다리 

- 구매 돌다리에서는 더 쉬운 결제 수단을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다.

- 호기심 돌다리 / 인지 돌다리를 통해서 상품의 존재를 인식한 고객들이 호기심을 느끼도록 하여 광고를 클릭하게 해야 한다.

- 몰입 돌다리 / 호기심을 느겨서 상품 상세페이지에 들어온 고객이 본격적으로 이 상품에 매료되게 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마찬가지로 상품 상세페이지의 흐름과 구성이 가장 중요한데, 상세페이지 내에는 우리 상품의 가치를 잘 보여줄 수 있는 섹션이 있어야 하고, 이 상품을 구매하지 않았을 때 잃게 되는 손해도 이야기해 주어야 한다.

- 의심 돌다리 / 상품의 기능에 대한 고객의 이심을 해결해 줄 수 있어야 한다. 많은 고객 후기 들을 상세페이지에 넣는 것부터, 사이트를 벗어나서 외부 포털에 우리 상품을 검색할 가능성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그래서 네이버 블로그에 많은 상품 후기들을 깔아 두는 작업을 선제적으로 해야 할 필요도 있다. 

- 구매 욕구 돌다리 / 지금 당장 구매해야 하는 이유를 만들어 줘야 한다. 만약 고객이 좀 더 고민해보겠다고 보류하는 순간 이미 그 고객은 구매 결정을 포기한 것과 다름없다. 그나마 앞선 돌다리에서 상품에 몰입된 상태일 텐데, 불과 하루이틀만 지나도 상품에 대한 기억조차 사라지는 게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지금 당장 구매해야 되는 이유를 만들어주기 위해서는 할인, 선착순, 쿠폰 프로모션 등의 장치를 이용해야 한다. 오늘 구매해야 더 저렴한 가격으로 살 수 있다는 것을 이요하는 것이다. 그럼 고객은 내일 구매해야 되는 것이 손해라고 느껴서 오늘 구매를 결정하게 된다.

- 구매 돌다리 / 고객이 구매하려 할 때보다 더 편리한 방법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결제를 하려고 하는데 결제 과정 자체가 복잡해서 나중에 해야겠다고 포기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쉬운 결제가 가능하도록 네이버 페이 같은 PG 사 연동을 하는 것이 좋다. 

- 창업형 인간에게는 딱 한번의 성공이 필요하다.

- 지속해서 여러 번 실행하고 실험하고 도전하면 결국은 한 번이라도 성공할 가능성이 99%까지 올라가는 것을 말이다.

- 수백번수백 번 움직이고 벽을 두드리는 시도를 해야만 한다. 그렇게 수백 번 움직이는 시도를 하고 벽에 지속해서 작용을 가했을 때 그에 대한 반작용으로 껍질에 금이 가고 알이 깨져서 나갈 수 있다.

- 만약 지금과 다른 1년 후의 모습을 기대한다면, 당장 행동해서 세상에 끊임없이 작용을 가해야만 한다. 

- 오늘 어떤 저항들을 마주했는지 매일 적어보자. 그 메모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저항의 크기가 커진다는 것이고 그만큼 경험치가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앞으로 저항이 거세지고 성과 또한 보이지 않는 상황에 마주한다면, 노트를 꺼내 들어 저항을 적기 시작해라.

예) 부모님이 내가 하는 새로운 도전에 더 적극적으로 반대하기 시작했다.

주변 친구들이 그게 되겠냐며 더 강력하게 비난하기 시작했다.

파트너 제안을 했지만 잡상인 취급받으며 거절당했다.

- 강력한 믿음으로 인해 세계관이 확장되면 당연히 내 자원 활용에 엄청난 효율화가 가능해진다.

- 내가 간단하게 주변 사람들에게 선언하는 작용만 가하더라도, 작용을 가하지 않았을 때보다 성공률을 높여줄 수 있는 많은 반작용이 오는 것이다.

- 강의를 만들기 위해서는 랜딩페이지에 대한 보다 더 심도 깊은 이론적인 배경이 있어야 했기 때문에 다음 초밀도 역량 개발법을 이용해 랜딩 페이지 역량을 학습했다.

- 최소 20개 이상의 콘텐츠를 수집하면 좋다. 다음은 그것들의 엑기스를 모으는 작업이다. 정독하면서 본격적인 학습을 하는 단계다. 본격적으로 누군가에게 교육해 보는 경험을 만들어야 한다. 교육을 통해서 취합한 엑기스 내용을 자신의 것으로 완벽히 체화했으면 그 이후에는 자신만의 아이디어나 콘텐츠를 덧붙여라. 미래의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이뤘을 때 얻게 될 것들을 구체적으로 상상하며 접근 동기를 ㅁ나들고, 당신이 정말 싫어하는 것을 이용해서 내일도 실행하게 할 회피 동기를 만들어라.

- 나는 오늘도 세상에 하나 이상의 작용을 가했는가?

- 나는 내일의 나에게 하나 이상의 퀘스트를 부여했는가? 나는 내일의 나태한 내가 실행 할 수밖에 없는 환경 설계를 했는가? 혹시라도 내가 겪어야 할 리스크 또는 열등감등으로 인해 성장의 기회를 막는 방어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았는가? 세상을 두고 계속 실험을 하고 있는가?

- 성과를 이룰 수 있었던 당신의 성장 과정들을 소중하게 여기는 삼람들에게 베풀고, 그들도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우라는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