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

필사ㅣ세이노의 가르침 (1) 세이노

by readwrote 2023. 10. 20.
반응형
+

 

[세이노의 가르침 (1)] 세이노

 

 

- 부자가 되는 데 있어서의 경쟁자는 천재가 아니라 결국은 자신의 의지라고 하는 이 지극히 간단한 사실이 독자들 마음속에 각인되기를 바란다.

- 문제가 있으면 문제를 해결하려고 덤벼드는 것이 올바른 태도이다.

- 왜 모르는가? 책도 안 읽고 공부도 안 하기 때문이다. 왜 공부를 스스로 안 하는가? 게으르기 때문이며 스스로의 판단과 생각을 우물 안 개구리처럼 최고로 여기기 때문이다.

- 절대 회피하지 말라. 책을 읽고 방법론을 찾아내라. 그게 바로 스트레스를 없애는 제초제이다.

- 그 모든 원인은 일이나 인간관계에서 발생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여야 하는지 모르는 당신의 무지 그 자체이다. 

- 아인슈타인은 많은 문제 해결이 무의식 중에 해결되며 마인드 브레인이 이미 해결한 것을 의식적으로 인지하고 구성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 낮은 곳에서의 삶을 체험하여야 나중에 경제적 문제에 부딪혔을 때 지혜롭게 헤쳐 나갈 수 있음을 나는 지금도 믿는다.

- 내가 권유한 방법은 '있는 것을 다 처분하여 빚부터 갚고 달동네 월세방 하나로 옮길라는 것'이었다.

- 생활비를 극도로 줄이고 자신의 몸값을 비싸게 만드는 방법을 모색하면서 아내의 도움을 받아 밤에 포장마차라도 해야 한다.

- 판잣집으로 가서 월세살이를 하란 말이다. 5년만 지나면 모두가 너를 자랑스럽게 생각할 것이다.

- 죽을 각오로 처음부터 빈손으로 다시 시작해라.

- 부자가 되려면 미래 방정식에 지금의 처지를 대입하면 절대, 절대, 절대, 절대, 절대 안된다. 결코 그런짓을 하지 말라.

- 뭘 배우든지 간에, 뭘 하든지 간에, 미친 듯이 피를 토하는 마음으로 제대로 하여라.

- 미래를 미리 계산하여 절망하는 어리석음을 버리고 그저 이 순간부터 당신의 미래 언제가에 무슨 일인가가 새로 일어날 수 있도록 책을 읽고 지식을 축적하라.

- 승자는 일단 달리기 시작하면서 계산을 하지만 패자는 달리기도 전에 계산부터 먼저 하느라 바쁘다(유대경전에 나오는 말인데 정말 진리이다)

- 빠지지 않은 사항이 있는데 농땡이 치지 말고, 학생을 손님으로 여기면서 하루 종일 가르치는 것과 관련된 일, 즉 교재를 준비하는 일과 가르치는 일에만 미친 듯 몰두하라는 것이었다.

- 일요일이건 공휴일이건 간에 쉬지 말라고 했다.

- 실업률이 낮을 때 실직하면 사망하기 쉬우나 실업률이 높을 때는 그럴 가능성이 작아진다는 것도 발견하였다.

- 정신적, 사회적으로 안녕한 상태가 아니면 육체적 건강은 위협을 받는다.

- 결국 능력을 키워야 스트레스도 줄일 수 있고 건강도 유지 가능하다.

- 내가 피토하듯 하라는 것은 어느 한 분야에 정신을 계속 집중시키면서 두뇌를 계속 사용하라는 뜻이다.

- 당신 역시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 수준에 스스로 흡족할 때까지 공부하고 노력해라.

- 상은 당신이 자기 자신에게 주는 것이 진짜이다.

- 제대로 못 자는 병사들이 건강을 해쳐 죽었다는 말 들어 본 적 있는가?

- 긴장감이 있다면 싫은 것을 오랫동안 억지로 하여도 탈이 나지 않는다. 전쟁터에서 식사도 제떄 못 하고 잠도 제대로 못 자는 병사들이 건강을 해쳐 죽었다는 말 들어 본 적 있는가?

- "보상의 수레바퀴는 천천히 돈다. 가속도가 붙기 전까지는." 이라는 말로 표현한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 사실을 모른다.

- 노력한 만큼의 대가는 반드시 주어진다는 것을 믿어라.

- 무슨 걱정거리가 있건 그것을 종이에 적어 보라.

- 그러므로 고민은 10분만 하라.

- 학벌이 중시되는 집단은 가능한 한 멀리해라.

- 중요한 것은 능력이다. 그것은 이 사회에서 요구하는 지식을 갖추고 있는 것이다.

-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일은 절대 하지 말라.

- 어딘가에 틀어박혀서 그 누구와도 만나지 말고 배우고자 하는 분야에 100% 미쳐라.

- 기득권 사회에서 학벌을 중시하는 이유는 그것 말고는 일을 잘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판가름 할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 이 세상은 네가 네 자신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려면, 먼저 무엇인가 우선 성취하여 놓아야 한다고 한다.

- 경영자로서 경제적 측면만을 고려하여 볼 때 대학원은 이 사회에서 최고로 인정해주는 학교와 잘 팔리는 전공을 선택하여야 경제적 투자 가치가 높다.

- 경제적 뒷받침도 되고 나이도 많지 않고 공부도 아주 잘한다면 유학을 다녀와라. 공부도 신통치 않은데 기 쓰고 유학을 가려고 한다면 글쎄다.

- 거듭 강조하지만 대학원은 들어가기 힘든 곳에 다녀야 가치가 있다.

- 귀화 러시아인 박노자가 쓴 '당신들의 대한민국'은 한국의 대학과 교수사회의 치부를 제삼자의 눈으로 아주 잘 보여준다.

- 공부나 연구를 정말 좋아하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일을 하다가 부수적으로 얻는 것이 학위인어야지, 학위 자체가 목표라면 잘못된 것이다.

- 대부분의 자격증은 '이미 관련 분야에서 종사하고 있는 사람이 획득하였을 때' 비로소 자기 몸값을 올리는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기억해라.

- 이긴 자가 전부 가지는 사회

- 모든 고객에게 성심성의껏 최대한 잘하라. 예컨대 의사는 절대 반말을 하지 말라.

- 전문직 종사자가 그 집단에서 승자가 되어 부자가 되려면 '관련된 다른 모든 분야들'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

- 그러므로 제테크에 관심을 갖고 경제신문을 반드시 읽어라. 특히 부동산에 대하여 많이 배워 두어라. 생명보험도 반드시 들어라. 당신이 갑자기 죽으면 당신 가족은 정말 살기 힘들어진다.

- 나의 조언은 부자가 되려면 자기 성격을 중시하면서 '돈 버는 일'과 직접 간접으로 반드시 연관된 전공을 택하라는 것이다.

- 나의 원서비 지원 기준은 졸업 후 밥벌이 할 수 있는가였다.

- 하버드 경영대학의 민츠버그 교수는 경영자의 역할을 세가지로 구분한다.

1. 대인관계에 있어서의 상징적 대리인

2. 정보를 취합하고 분배하는 통로자.

3. 자우너을 배분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결정자 역할이다.

- 몸으로 겪어 가면서 체득하는 것

- 학벌이고 전공이고 뭐고 개의치 않고 실전에 들어가기 전에 실무에 필요한 지식들을 먼저 획득한 사람이다. 실전에 들어가고 난 뒤에는 실전을 치르느라 공부할 시간을 만들기가 쉽지 않다. 내가 젊었을 때 닥치는 대로 배우라는 이유가 바로 그것이다. 

- 엑셀과 연동되는 엑세스도 배워두면 좋고 궁극 적으로 모스 마스터 자격을 따면 어디에 가든지 컴퓨터 사용 능력으로는 인정 받는다.

- 나이에 상관없이 제일 먼저 배워야 할 것은 엑셀이다.

- 장사를 못하던 사람들이 모두 내성적 성격의 소유자들이었음을 기억하라.

- 차림새를 바꾸면 행동이 바뀐다는 것도 알아두어라.

- 반드시 관련 법규들을 찾아 공부하는 것도 잊지 마라.

- 행동하기 전에 그 일에 필요한 지식을 반드시 흡수하라. 전혀 모르는 분야라면 밤을 새워서라도 인터넷을 샅샅이 뒤져 관련 지식을 공부하라.

- 상당한 분야에서 변화를 시도한다. 집에서도 나는 오만가지 물건들로 가득찬 내 방을 정기적으로 정리하고 사물들을 새롭게 배치한다. 개선점을 찾는 것이다. 

- 어떤 일을 반복적으로 하고 있다면 반드시 개선점을 찾아내라.

- 그 일을 이미 해 본 경험자들의 의견을 반드시 들어라.

- 그 고객으로부터 대금을 받기만 하는 일은 하지 말라.

- 부자가 되려면 무조건 한 우물을 파지 말고 우물을 잘 골라야 한다.

- 나는 자본주의 체제에서 당신이 노력을 아무리 해도 대가를 남들보다 더 크게 얻기는 어려운 일들을 컨베이어 벨트 앞에서의 일들로 간주한다.

- 이미 사회적으로 계산 되어 숫자로 확정되어 있는 일은 하지 말라.

- 백만장자들은 '어떻게 하다 보니까 하게 된 일'에서 기회를 포착하고 그 일을 사랑하고 즐김으로써 '능력과 적성을 한껏 발휘할 수 있는 일'로 바꾸어 버렸던 것이다.

- 우선 무슨 일에 뛰어들든지 간에 모든 관련 지식을 책을 통해 공부하는 것은 언제나 필수였다.

- 모르면 괴롭고 알면 즐겁다는 것

- 어느 우물이건 그 우물 주인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라

- 세번은 질리고 다섯번은 하기 싫고 일곱번은 짜증이 나는데 아홉번째는 재가 잡힌다.

- 일을 특출나게 잘하는 것이 바로 재가 잡히는 수준이며, 그것이 투자보다 우선한다.

- 당신의 자존심은 그렇게 주변 사람들이 당신을 스스로 낮출 줄 아는 사람으로 인정할 때 저절로 지켜지게 되는 것이다.

- 낮은 곳에서 걸레를 누구보다 먼저 잡고 하찮아 보이는 일들을 즐겁고 기쁜 마음으로 하면서 실수 없이 완벽하게 해치울 때 비로소 사람들은 당신을 인정할 것이다.

- 청소 하나 제대로 못하는 사람이 무슨 다른 일을 할 수 있다는 말인가.

- 자기 투자를 하여 당신을 비싸게 만들어라. 그래야 몸값이 올라간다.

- 현재 하고 있는 일에 대하여 귀신이 되어야 하고 그 다음은 지금 당장은 필요 없는 다른 일들도 알아야 한다. 그래야 관리할 능력이 생긴다. 그 어떤 투자 제테크보다도 이것이 가장 중요하다.

- 고객을 어떻게 섬기고 서비스를 어떻게 하여야 고객을 만족시키는지를 머리를 싸매고 연구하여야 하며 직원들의 생산성과 태도를 어떻게 하여야 증대시키고 변화시키는지를 공부하여야 한다.

- 노력이란 싫어하는 것을 더 열심히 하는 것이다.

- 사장을 고르는 법 : 사장이 오너인지 아닌지를 살펴라. 사장이 오너라고 할지라도 돈주머니를 가진 그 오너를 직접 대면하지 못하는 곳은 피하라.

- 부자가 되는 가장 빠른 길은 일에 미친 사람들 옆에 있는 것이다. 그런 사람들의 지식과 경험과 열정을 공유하여야 한다.

- 일에 미치지 않은 사장은 피해라.

- 돈 앞에서 인간관계는 언제라도 휴지 조각처럼 구겨져 버릴 수 있다는 것을.

- 부자가 되려면 일단은 자기 몸값을 높여야 한다. 

- 제발 좀 공부해라. 반복되는 일은 개선하라.

- 세상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도 모르는채 자기 최면에 빠져 살게 되면 돌아오는 것은 실패와 좌절뿐이다.

- 세상으로부터 더 ㅁ낳은 경제적 대가를 얻어 내려면 그 대가를 결정하는 세상이 무엇을 원하는 지를 알고 있어야 한다.

- 자신이 옳다고 믿거나 생각하는 것을 말과 행동을 통해 일관성 있게 실천하는 것.

- 지능과 선도력 보유 여부는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아니지만 Integrity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살아가면서 선택하여 배우는 것이라는 뜻이다.

- 관용, 친절함, Integrity

- 톰피터스 : 경영에 관심이 있다면 이 사람의 모든 책을 반드시 읽어라.

- 남들이 하지 않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 절대 오늘의 이득에 눈이 멀면 안된다는 것, 부자들은 끼리끼리 산다는 것, 한명의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받게 되면 시간은 좀 걸리지만 그 주변의 모든 부자들도 언젠가는 내 고객이 된다는 것.

- 적토마는 홍당무가 없어도 잘 달린다.

- 보상의 수레바퀴는 언제나 처음에는 천천히 돈다. 가속도가 붙기까지에는 시간이 소요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