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

필사ㅣ일의 격(4)/ 신수정

by readwrote 2023. 10. 13.
반응형

 

[일의 격(4)] 신수정

- 리더, 높은 기준을 제시하고 구성원을 하나로 모았다. 승리를 믿게 했다. 구성원들이 낮은 수준에 머물고 타협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았다.

- 리더가 모르면서도 마구 지시를 내릴 때 오히려 존경과 권위가 사라지게 된다.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하는 것' 이것이 리더의 출발점이다.

- 작업의 결과를 가능한 나누어 보고하여 피드백을 초기에 듣는 것이 좋다.

- 피드백 <-> 피드포워드의 질문 "내가 ~부분을 잘하고 싶은데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목표를 달성 - 하면서 어떤 교훈을 얻었나요?'

- 사심없이 큰 뜻에 대한 가치와 원칙을 끈질기게 고수하는 리더들이 뛰어난 성과를 이루어내는 것.

- 잡스 '단순함', 앤디그로브 '최고의 품질', 베조스 '고객중심'

- 인간의 신뢰향상을 위해서는 비효율적인 것처럼 보이는 활동이 필수적이다.

- 지휘자의 진정한 파워는 다른 사람ㄷ르을 파워풀하게 하는 것이다.

- 가끔 옆에가서 말을 걸고 그냥 가벼운 질문을 하라. 자신을 표현하도록 말할 기회를 준다. 때때로 예기치 못한 보상을 하라.

- 직원들과 형, 동생이 되지마라.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라. 사적으로 어울리지 마라.

- 직책의 의식이 아닌 리더의 소명의식을 가져라. 일*** vs 일자리

- 복잡한 문제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중 하나는 사람에게서 해결책을 찾지 말고, 시스템에서 해결책을 찾는다.

- 사람의 도덕심이나 인식에 호소하여 행동을 바꾸려한다면 쉽지도, 지속가능하지도, 효과적이지도 않다. 리더들은 자연스럽게 행동을 유도할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시스템의 차이가 결과의 차이를 만든다.

- 오너와의 관계는 승진의 핵심 중 핵심일 수 밖에 없다.

- 당신이 스스로 틀렸음을 인정하고 생각을 바꾼 때가 언제인가 ?

- Strong opinions, which are weakli held.

- 느슨하게 쥔 강한 의사표현

- 나를 밀어내는 사람에게 조차 감사해야한다.

- 실패 - 겸허한 자세와 피드백을 통해 자신을 업그레이드할 '기회'로 여기고 용기있게 찾아가서 피드백도 받고 새로운 준비를 한다면 그 실패는 인생의 값진 자산으로 남을 것이다.

- 스스로 의도한 행동을 함으로써 행복을 느낀다. 결국 더 많이 시도하고, 배우고, 감사하고, 맛보고, 웃고, 기뻐하고, 여행하고, 용서하고, 도울 때 행복해진다. 

- 행동이 생각을 만들 때도 있다. 마음이 생길 때가지 기다리지 말고, 먼저 행동하기. 먼저 미소짓기, 몸 활짝 펴보기.

- 착한 척하다 착한 사람이 된다.

- 환경(자리)는 그가 어떤 사람인지 드러낼 뿐이다. 

- 변화하는 삶, 어제와 다른 오늘 만들기. 변화가 많은 삶을 살수록 인생이 길어진다.

- When I am weak them O am strong.

- 사적인 영역에서는 효율보다 낭비, 답보다 공감, 똑똑함보다 약간 바보스러움, 결론보다 과정, 지시보다 함께함, 냉정함보다 따듯함. 몸사림보다 몸씀이 필요하다.

- 자유인으로서 자신만의 철학을 가지고 자연스럽고 자신있게 남의 눈을 의식하지 않고 자기 스타일대로 사는 것.

- '자신만의 특별하 것', '자신의 개성', '자신의 취향'

- 생각만으로 죽을 수 있다. (무기력, 수용소) '삶을 보는 자신의 관점을 '감사'와 '희망'으로 바꿀 필요가 있다.

- 어떤 상황에서도 긍정의 끈을 놓지 않고 유지하자. 그러면 우리의 삶은 훨씬 강해질 것이다.

- 스트레스 자체가 우리를 죽이고 살리는게 아니다. 받아들이는 우리의 '태도'와 '믿음'에 다라 죽일 수도, 더 큰 성과를 부여할 수도 있다. 

- 겨자씨만한 믿음으로도 산을 옮길 수 있다.

- 잘될꺼야 하지만 설령 잘 안되어도 괜찮아.

- 사람들은 움직이고 재미와 감동을 주는 스토리는 '간절히 원했지만 너무 얻기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이를 극복하고 성취한 스토리'다.

- 하나님께서 자신의 모든 염려를 가져가고 협력하여 선을 이루며 필요한 모든 것을 주신다고 믿는 사람은 인내하고 이길 수 있다. 믿음은 우리를 인내하게 하고 이기게 한다.

- 세상에 대해 호기심을 잃은 채 무관심한 태도로 살면 뇌를 약화시킨다. 편하게 사는 것은 좋지 않다.

1. 운동을 하라. 산책, 수영, 특히 지속되는 유산소 운동은 우울증에 특효약이다.

2. 새로운 것을 배우라. 댄스, 무술, 피아노, 기계, 수리법 등을 배우고 배워라. 퍼즐도 풀고 토론도 하고, 교육세미나는 최대한 참석하고.

3. 균형잡힌 식단을 하라

4. 영성의 시간을 가져라 : 기도, 신앙, 명상 등의 뇌에 큰 도움을 준다.

-어린 자녀에겐 말을 걸어주고, 접촉하고, 외국어를 들려주고, 미술과 음악을 가르쳐라.

- 시간을 같이 보내는 사람을 바꾸기만 해도 자신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 나와 다른 시각을 가진 사람, 큰 생각과 꿈을 가진 사람을 만나는게 좋다.

- 자신을 바꾸려고 노력하고 애쓰지 말라. 환경을 바꾸고 만나는 사람을 바꾸는게 훨씬 빠른 길이다.

- 누군가 최고의 처세는 상대에 따라 카멜레온 처럼 변하는 것. 진짜 최고의 처세는 어쩌면 상대가 누구이든 항상 진심과 겸손을 유지하는 것이다.

- 주위 사람 모두가 신이다라는 마음으로 산다면 진짜 신을 만날지 모른다.

- 수레가 있으면 길이 난다. 저축, 투자하면 없는 돈이 늘어나고, 글을 쓰면 없던 글솜끼가 늘고, 발표를 하다보면 없던 말재주가 늘고 새로운 방법을 학습하고 신기술을 배우면 여유시간을 만들 수 있다. 

- 현재의 상황과 환경을 핑계대며 새로운 행동이나 기술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영원히 그 호나경 속에 있게 된다.

- 과감히 받아들이고, 새로운 가능성을 강조한다면 현재의 상황과 환경이 바뀌어진다.

- 멀리 가려면 후퇴를 환영하라.

- 자신의 전문성, 타인이 대체할 수 없는 독특한 무언가.

- inside - out. 자신으로부터 답을 찾는다.

- 인정받기 위해,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 성공하기 위해 노력하는게 아니라, 먼저 자신이 인정받는 존재임을 좋은 사람임을, 성공의 존재임을 믿으라는 것이다.

- 믿음대로 담대히 행하라.

- 자신에게 인식되는 세상은 자신의 선택의 결과물이다.

반응형

'w'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필사ㅣ말의 품격 / 이기주  (0) 2023.10.13
필사ㅣ오은영의 화해 / 오은영  (1) 2023.10.13
필사ㅣ일의 격(3)/ 신수정  (1) 2023.10.13
필사ㅣ일의 격(2)/ 신수정  (1) 2023.10.13
필사ㅣ일의 격(1)/ 신수정  (0) 2023.10.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