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

필사ㅣ돈의 심리학(1) / 모건 하우절 Morgan Housel

by readwrote 2023. 10. 13.
반응형

 

[돈의 심리학] 모건 하우절
The Psychology of Money, Morgan Housel

 

- 특정 개인이나 사례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더 큰 패턴에 주목하라

- 충분한 것도 결코 적은 것이 아니다.

- 잠재적 이익이 있더라도 위험을 감수할 가치가 없는 것도 있다.

- 작은 것이 불어나면, 그러니까 작은 성장이 미래 성장의 동력같은 역할을 하게 되면, 그 출발점이 거의 논리를 거부하는 것처럼 보일 정도로 비상한 결과를 낳을 수 있다.

- 닥치고 기다려라, 복리의 힘

- 투자든, 커리어든, 사업이든 상관없이 생각이 여러분의 전략에서 기본 중의 기본이 되어야 한다.

- 전멸하는 일 없이, 포기하는 일 없이 오랫동안 살아남는 능력이 가장 큰 차이를 만들어 낸다. 

- 파산하지만 않는 다면 결국엔 가장 큰 수익을 얻는다.

- 꼬리가 모든 것을 좌우한다.

- 나폴레옹이 정의한 천재 : 주변 사람들이 모두 미쳐갈 때 평범한 것을 할 수 있는 사람이다.

- 내 시간을 내 뜻대로 할 수 있다는게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 돈이 얼마나 많은지 보여주려고 돈을 쓰는 것이야말로, 돈이 줄어드는 가장 빠른 길이다.

- 적당히 합리적이고 적당히 감정적인 전략이 더 우세하다, 이성적 전략만으로는 버틸 수 없다.

- 한번도 일어난 적 없는 일은 반드시 일어나기 마련이다. 

- 누구를 칭송할지, 누구를 무시할지 신중하게 결정하라

- 다만 확실한것은 어떤 결과가 100% 노력이나 의사결정으로 이루어진다고 생각해선 안된다는 것

- 내가 가지지 못한 것, 내가 필요하지 않은 것을 위해 내가 가진 것, 내가 필요로 하는 것을 걸 이유는 전혀 없다.

- 성공의 진짜 열쇠는 그가 무려 75년동안 경이로운 투자자였다는 점이다.

- 사실상 워런 버핏의 경제적 성공은 모두 사춘기 시절에 쌓았던 금전적 바탕과 노년기까지 사업에서 손을 테지 않은 덕분이다. 그의 재주는 투자였지만, 그의 비밀은 시간이었다.

- 오랫동안 괜찮은 수준의 수익률을 유지하는 것이 훨씬 더 나은 결과를 낳는다.

- 그러니 닥치고 기다려라. 시간의 힘이, 복리의 힘이 너희를 부유케 할 것이다.

- 부자로 남는 방법은 하나이다. 겸손함과 편집증이 어느정도 합쳐져야 한다.

- 돈을 버는 것은 버는 것이다. 이를 유지하는 것은 별개다.

- 번 돈의 적어도 일부는 행운의 덕이므로 과거의 성공을 되풀이 할거라 믿지 말고, 겸손한 태도를 가질 필요가 있다.

- 절대 안주하면 안됩니다.

- 생존이 중요한 이유 2가지 1) 아무리 큰 이익도 전멸을 감수할만한 가치는 없다. 2) 복리의 수학적 원리가 직관적이지 않다. 

- 약세장에서 주식을 팔지 않아도 된다면, 그 현금으로 인한 실제 수익률은 연간 1퍼센트가 아니라 그 몇배일 수 있다.

- 좋지 않은 시기에 절박함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주식 파는 일을 한번 맞는 것이 크게 성공할 주식 수십가지를 고르는 것보다 평생 수익률에는 더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 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계획이 계획대로 풀리지 않을 때를 대비한 계획이다.

- 파일럿들이 오래전부터 농담처럼 하는 말이 있다. "지루한 시간이 끝도 없이 계속되다가 간간이 끼어드는 공폼의 순간"이 바로 자신들의 직업이라는 얘기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