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

필사ㅣ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 야마구치슈

by readwrote 2023. 10. 15.
반응형

 

[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야마구치슈

 

- 르상티망 : 약한 입장에 있는 사람이 강자에게 품는 질투, 원한, 증오, 열등감 등이 뒤섞인 감정

- 명품 의류 브랜드, 고급 자동차 회사가 매년 새로운 모델을 선보이는 이유 : 르상티망을 꾸준히 만들어내기 위함. 최신 상품을 끊임없이 시장에 내보냄으로 오래되거나 유행이 지난 물건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르상티망을 주입하는 것.

- 페르소나(윰) : 실제 자신의 모습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낸 가면.

- '예고된' 대가가 인간의 창조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현저히 훼손한다.

- 과정의 어느 단계에서든 대가를 예고하면 이미 재미를 느껴 몰입해있는 활동에 대한 자발적 동기가 저하된다. -> 성과급에 적용가능

- 다만 자유로운 도전이 허용되는 풍토가 필요하다.

- 다른 사람의 행동을 진정한 의미에서 바꾸고 싶다면 설득보다는 이해, 이해보다는 공감이 필요하다.

- 행위는 그 행위로 인한 대가가 반드시 주어진다는 것을 알고 있을 때보다 대가가 불확실하게 주어질 때 더욱 효과적으로 강화된다는 것

- 인간이 되느냐 악마가 되느냐는 시스템을 비판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에 달려있다.

- 자아실현을 이룬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 15가지

1. 현실을 더욱 효과적으로 지각하고 쾌적한 관계를 유지

2. 자연을 비롯해 자신과 타자를 수용

3. 자발성, 단순함, 자연스러움

4. 과제 중심적,

5. 초월성 - 프라이버시 욕구

6. 자율성 - 문화와 환경으로부터의 독립

7. 언제나 새로운 인식

8. 신비로운 경험 - 최고의 경험 

9. 공동체 의식

10. 대인관계

11. 민주적인 성격구조

12. 수단과 목적의 구별, 선악의 구별

13. 철학적이고 악의없는 유머감각

14. 창조성

15. 문화에 편승하기를 거부

 

- 사회의 압력이 행동을 일으키고 행동을 정당화, 합리화하기 위해 의식과 감정을 적응시키는 것이 인간이다.중국의 공산당 세뇌 - 옹호하는 메모를 적은 것은 사실이기에 이를 바꿀 수 는 없다. 그렇다면, 자신의 행위와 신조 사이에서 발생한 부조화의 강도를 신조를 바꿈으로 낮춘다.

- 대가가 적으면 거짓말을 정당화하기 어려워지므로 지루한 작업이었다는 인지를 바꾸려는 동기가 강해진다.

- 밀그램 왈, 수많은 기업에서 행하고 있는 폐와 위장은 바로 분업에 의해 가능해졌다.(전가 -> 죄책감을 낮춘다.)

- 이러한 행위를 막기 위해서는 자신이 어떠한 체계에 속해 있는지,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 사회 내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를 짚어보고 공간적, 혹은 시간적으로 큰 테두리 안에서 생각할 줄 알아야 한다. 그런 후에 무언가 개혁이 더 필요하다고 여겨지면 ;용기를 내어; - '이건 이상하지 않은가', '잘못된게 아닌가' 라고 자기 의견을 적극 주장할 수 있어야 한다.

- 즉 자신의 능력과 업무의 난이도는 역동적 관계이며, 몰입을 계속 체험하기 위해서 그 관계를 주기적으로 바꿔가갸만한다. (칙센트마하이) -> 몰입의 상태에 있는 것이 행복의 조건

- 마키아밸리즘 - 리더의 자리에 서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상황에 따라 호나영받지 못하는 결정이나 부하에게 상처를 주는 결단을 내릴 수 밖에 없다. 비지니스 사회 조직이론 - 가족 안에서든 장기적 번영과 행복에 책임감을 하고 있는 리더는 과감히 결단을 내리고 행동해야 할 때가 있다. 리더의 입장에 선다는 것은 때때로 고독하고, 암흑한 책임을 떠안는 일이다. 한편 그것이 원력의 본질일지도 모른다.

- 아무리 개인의 지적수준이 높아도 동질성이 높은 사람들이 모이면 의사결정의 질이 저하된다. 현제 악마의 대변인을 활용하는 방안은 어떨까?

- 사람들은 대부분 '새로운 시작'에만 주목해 대체 무엇이 끝났는지, 무엇을 끝내야 하는지 '끝'에 관한 물음에 진지하게 맞서지 못한다. 

- 다른 산에 오르기 위해 무엇보다 본질적인 의미에서 지난 시절에 대한 노스텔지어를 끝내야 한다.

반응형

댓글